[해외자료] 비영리를 위한 혁신적 P2P 펀드레이징 사례 3가지

작성자 : 신실 / 작성일 : 2018년09월14일 / 수정일 : 2018년 09월 14일 / 조회수 : 9856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되고 있는 펀드레이징 캠페인을 통해 우리 조직의 펀딩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포브스(Forbes)에 실린 P2P 펀드 레이징에 대한 짧은 글을 간단히 정리해 소개합니다.▷ 원문바로가기비영리 단체를 위한 혁신적인 P2P 자금 조달 모델 피어 투 피어 자금 조달 프로그램에 착수하는 비영리 단체는 그 어느 때보다 창조적이어야 합니다.또한 변화하는 상황에 항상 적응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테스트할 의욕이 있어야 합니다. approaches.www.forbes.com과거에는 P2P펀드 레이징 캠페인을 진행하는 데 비용이 들어 규모가 큰 단체에 제한적으로 적용되었지만 다양한 온라인/이동 도구가 생기, 이제 작은 단체도 P2P펀드 레이징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물론 접근이 훨씬 수월하다는 사실이 P2P펀드 레이징 캠페인의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더 많은 캠페인의 등장은 모금을 위한 경쟁이 그만큼 거세질 것을 의미합니다.그래서 그룹은 보다 창조적 아이디어를 각각의 캠페인에 반영할 필요가 있습니다.해외 사례이긴 하지만 혁신적인 P2P펀드 레이징에 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3가지 사례를 같이 볼까요?한 보스턴·레드 삭스 재단(Boston Red Sox Foundation)마라톤, 철인 3종 경기를 통한 펀드 레이징은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최근 보스턴·레드 삭스 재단은 기존의 방식에 변화를 시도했습니다만, 2017년에 열리는 마라톤 행사에서 레드 삭스 재단은 딱 50명에 경기에 참가할 자격을 제한했습니다.참가를 위해서는 최소 5천달러를 펀딩해야 했대요.(이 행사에서 32만달러가 모금됐대요)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출처: https://www.redsoxfoundation.org/event/fenwayparkmarathon/ 선정된 사람만이 의미 있는 자선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사람들이 높은 관심을 보였고, 이 독특한 자선 행사는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이, 미국암협회(American Cancer Society) 수년간 미국암협회는 대학농구팀과 협력하여 3점슛 펀딩(3-Point Attack)이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습니다. 참가하는 대학 농구팀 선수가 3점슛을 할 때마다 팬들에게 기부금을 기부하도록 권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관리가 쉽지 않았다고 합니다. 2년 전부터 온라인으로 팬들의 참여를 얻어 참가한 대학의 순위가 어떻게 되는지 공개해 (일종의 경쟁심을 자극하는 것입니다!) 참가자가 더 많아졌다고 합니다. 손질도 쉬워졌습니다!출처:http://3pointchallenge.org/college/일종의 재부팅을 거친 3점 슛 펀딩 프로그램은 2년간 35만달러 이상을 모금하고 5천만번 이상 소셜 미디어에서 언급했다고 합니다.지금은 고등 학교 농구 팀에도 확장되어 운영 중입니다.세 다발성 골수종 연구 재단(Multiple Myeloma Research Foundation, MMRF)P2P펀드 레이징은 더 많은 참여가 보다 좋다는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작동합니다.더 많은 이벤트, 보다 많은 참가자들이 모금에 기여하고 더 많은 사람을 도움을 줍니다.그런데 미국의 다발성 골수종 연구 재단(Multiple Myeloma Research Foundation, MMRF)은 그 반대가 더 좋은 일이 있다는 사실을 증명했습니다.매년 미국에서 약 3만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특정한 암세포에 대응하기 위해서 기금을 모은 MMRF는 소수의 열정적인 지지자를 모으는 모험형 P2P행사를 하고 있어요.다발성 골수종을 위한 등산(Moving Mountains for Multiple Myeloma)라는 이름의 캠페인은 12~15명이라는 소수에서만 합니다만, 참가자 간의 높은 상호 작용에 의한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일부 사람만이 경험하는 다발성 골수종은 많은 사람으로부터 후원을 받기가 쉽지 않아요.그래서 오히려 강력하고 헌신적인 소수의 서포터 그룹을 결성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보고 그것에 맞추어 펀드 레이징 캠페인을 마련하고 있습니다.출처 : https://www.movingmountainsformultiplemyeloma.com/ 의 첫 번째 캠페인으로 6개의 등산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는데, 112명의 참여로 MMRF는 120만달러를 모금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펀드레이징 사례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P2P 펀드레이징 담당자를 위해 운영되고 있는 미국의 Peer-to-Peer Professional Forum 사이트를 찾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미국 사례를 중심으로 접근하고 있는 아쉬움은 있네요.)페이스북(Facebook)에서 공유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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